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느림의 미학 세 얼간이의 세르히오 부스케츠

by 이카맨 2023. 12. 9.
반응형

2010년대 스페인과 바르셀로나의 전성기를 이끈 선수들 중 한명이며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사비 에르난데스와 함께 세 얼간이라 불리며 당대를 넘어 축구 역사상 최고의 미드필더진을 구축했었다.

 

그의 플레이 스타일

그는 크게 경기에서 눈에 띄거나 부각되지는 않는 선수이지만 부스케츠 그의 스타일은 테크닉과 전술 이해도이다.
테크닉부터 이야기하자면 그는 숏,롱 가리지않는 패싱기술과 정교한 볼컨트롤 특히 그의 전매특허인 드래그 백 기술은 상대를 무력화 시키는대 특화되있었다.

전매특허인 드래그백

바르셀로나의 수비철학과 전술을 가장 잘 이해하는 선수. 먼저 그의 플레이스타일을 이해하려면 바르셀로나의 수비철학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르셀로나의 수비철학은 수비를 할 상황 자체를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면 공격을 허용하지 않아야한다는 뜻이고, 이는 만약 볼을 뺏길시 빨리 탈환하고, 볼의 점유율을 늘리는 것으로 확대할 수 있다. 그리고 바르셀로나에서 점유율을 유지할때 가장 중요한 2명은 바로 사비 에르난데스와 안드레아스 이니에스타였습니다. 하지만 그 두 선수가 집중견제로 압박을 당하면 부스케츠는 그 때 빈 공간을 찾아들어갑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비와 이니에스타의 탈압박을 도와주죠. 부스케츠는 바르셀로나의 철학뿐만 아니라 티키타카의 핵심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역할을 통해 수비가담이 적어진 풀백들은 오버래핑을 활발히 나가고 이는 전술의 유연함으로까지 발전할수 있게 되었죠.

 

그의 패스능력은 생각보다 많이 가려져있다. 그 이유는 당시 함께 중원을 책임지던 선수들이 바로 패스마스터 사비와 이니에스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스케츠는 엄청난 패싱 능력을 소유하고 있었다.

위의 영상처럼 시원시원한 패스부터 짧고 간결한 티키타카까지 완벽하였다.

그리고 그는 수비형 미드필더로써 최고의 수비력을 보여주었고, 상대가 미리 어디로 올지 예측을 하여 볼 컷팅하는 능력이 뛰어났으며, 싸움닭 처럼 1:1대인마크로 몸싸움을 하기보단 지능을 이용하여 미리미리 예측하는 플레이를 자주보여 다른 여타 수비형 미드필더보다 파워풀한 모습은 잘 보이지 않아 수비력이 좋지 않다고 평가절하 되는 경우도 있다. 왜냐하면 부스케츠가 보여준 장점들(지능적인 수비, 공수 전환 상황에서의 기민한 판단력, 볼 간수 능력 등)은 어느 시대든 부스케츠가 뛰는 위치에서 부스케츠의 롤을 맡은 선수라면 다들 일정 수준 이상 갖추는 것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그가 최고인 이유는 그가 맡은 역할이 홀딩뿐 아니라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사비와 이니에스타의 압박을 풀어주고 당시 오른쪽 윙백이던 다니 아우베스의 공격력을 적극 활용 하기위해 밑에서 조율과 끊임없이 빈자리를 찾아 들어가 공이 쉽게쉽게 전달 할 수 있도록 중간 매개체역할을 하였다.

 

이렇듯 뛰어난 기술과 축구지능, 오프 더 볼 능력을 지녔지만 그도 세월의 흐름을 비켜갈 수 없는 노릇이다. 부스케츠는 2010년대 후반부터 노쇠화로 인하여 폼이 매우 심하게 떨어졌다. 원래도 발이 빠른 편이 아니었지만 노쇠화로 인해 기동성을 거의 상실하다시피 했으며, 안 그래도 강한 편이 아니었던 피지컬과 체력마저 상당히 떨어져서 패스 능력, 테크닉과 시야는 여전하지만 포백 보호 능력이 크게 떨어졌다. 거기에 더해 바르셀로나라는 팀이 2022년 현 시점에서 팀 전체의 노쇠화로 에너지 레벨이 크게 떨어진 탓에 전방압박의 질이 전성기에 비해 매우 떨어지면서 수비형 미드필더인 부스케츠에 걸리는 부하가 커진 상황에 선수 본인의 신체능력까지 떨어지면서 수비의 안정과 미드필더의 중원 장악 능력에도 문제가 생기고 있다. 이때문에 전성기와 달리 본업인 4-3-3의 수비형 미드필더보다 수비진 보호의 필요성이 줄어든 3-5-2의 중앙 미드필더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에 대하여

부스케츠는 좋은 성적과 뛰어난 능력을 가졌음에도 월드베스트에 든 적이 없어 한때 월드베스트 선정이 인기순이라는 논란이 잠깐 나올정도로 뛰어났지만 사람들 눈에 부각되지않아 아쉬운 개인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에 대해 평가하는 수많은 레전드 선수들의 이야기를 가져와보았다.

바르셀로나의 모든 사람들이 부스케츠 이외의 선수들에게 주목하고 있으며, 실제로 그들도 모두 뛰어나다. 그러나 나는 부스케츠가 없는 바르셀로나의 모습이 궁금하다. 모두가 그의 부재에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한 크루이프-

 

엔트리를 짤 때 항상 메시보다 부스케츠를 먼저 기용했다. -펩 과르디올라-

 

부스케츠를 상대해 보면 그를 압박하는 건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상대 선수들은 대부분 그의 근처에도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설령 부스케츠를 압박하더라도 그는 바로 뒷공간으로 패스를 찔러 준다. 상대 선수에게는 정말 악몽 같은 존재다. -스티븐 제라드-

 

부스케츠는 세계의 축구를 혼란에 빠뜨렸다. 부스케츠가 바로 수비형 미드필더가 팀의 경기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도록 했다. 10번 공격형 미드필더처럼 경기한다. 오직 부스케츠만 그렇다. 모든 면에서 그렇게 뛰어난 수비형 미드필더는 유일하다. -리켈메-

 

위와 같이 수많은 선수들이 부스케츠를 높게 엄청난 선수로 평가 하고있다. 눈에 많이 뛰지않는 경기방식으로 사람들이 잘모르지만 느릿하게 모든 경기를 풀어가고 있는 그를 보면 팀의 진정한 에이스라고 생각이 든다. 

반응형